벨로스터 와이퍼 고무 교체하기

제가 타는 차는 벨로스터 12년식 입니다. 원래 아내가 타던 차인데 처음 구입하고 한 번도 와이퍼를 교체하지 않은 것 같아요. 요즘은 워셔액을 뿌리면 더 더러워지는 느낌이 들 정도로 상태가 좋지 않았습니다. 평소에는 괜찮은데 눈이나 비가올 때에는 많이 위험한 것 같아요. 그래서 와이퍼를 교체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와이퍼를 통을 교체하면 비용도 아깝고, 쓰레기 처리하는 것도 귀찮아서 리필용 고무만 구매하여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벨로스터 와이퍼 고무 교체하기"




음.. 와이퍼를 교체하기 위해서 지하주차장에서 가장 좋은 위치에 주차를 시켰습니다. 이 자리는 항상 누군가 차를 주차하는 곳인데 오늘은 비어있네요. 운이 참 좋은 날인 것 같습니다.





와이퍼를 교체하기 위해서 와이퍼를 들어줍니다. 





와이퍼를을 90도로 꺽어주고,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에 누를 수 있는 버튼이 있는데 그 것을 누르면서 와이퍼를 아래로 당겨줍니다.





그럼 이렇게 와이퍼와 걸쇠부분이 분리 됩니다.





와이퍼 걸쇠 부분이 쇠로 되어있어서 앞 유리에 기스나 파손이 되지 않도록 걸레를 대어놓았습니다.





이제 집으로 와서 리필고무를 교체해줄 것인데요, 리필고무는 온라인마켓에 와이퍼 리필고무로 찾으시면 많이 나옵니다. 그 중에 자신의 차량과 맞는 사이즈의 리필 고무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리필고무로 교체하게 위해서 와이퍼의 고무부분을 빼줘야 합니다. 고무 부분의 양쪽 중 한 쪽에 결합홈이 있는데, 결합홈이 없는 부분을 밀면서 결합홈을 잡고 당겨주면 고무를 뺄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고무를 보면 철심이 2개 들어있습니다.





그 철심을 새로 구입한 리필용 고무에 꽂아 주세요. 그리고 고무를 제거할 때와 반대로 장착을 해줍니다. 결합홈이 없는 부분부터 조립을 하면 됩니다.




결합홈이 없는 부분부터 밀어 넣어줘야 조립하기가 편합니다. 결합홈이 있는 부분부터 조립을 하면 고무 가이드를 지나갈 때 마다 걸리게 되어서 불편하더군요.





조립을 하다보면 결합홈이 끝 부분에 보이시죠? 저 부분이 완전히 결합되도록 해야 합니다.





강하게 당겨서 결합홈과 와이퍼고무 가이드가 결합되도록 합니다. 힘을 조금 많이 줘야합니다. 살살하면 잘 안들어가더군요.





같은 방식으로 와이퍼 2개를 모두 교체했습니다.





조립은 뺄때와 반대로 하면 됩니다. 


리필고무로 고무만 교체하였을 때의 장점은 새 와이퍼를 구매하여 장착하는 것 보다 비용이 절반 이하입니다. 일반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와이퍼는 배송비 포함해서 2~3만원 정도 하는데, 리필고무만 구입하였을 때 배송피 2500원 포함하여 만원이 안되는 가격에 구입하였습니다. 남은 돈으로 치킨 한 마리를 시켜먹을 수 있겠네요. 어차피 분해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분해를 하는 김에 고무까지 교체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리필고무로 교체할 때의 단점은 처음할 경우에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고, 손이 아무 매우 더러워진다는 것입니다. 


꼭 리필고무로 교체하는 것이 정답은 아니지만, 본인의 상황에 맞게 교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